산삼록 한의원은 원장이 직접
산삼 채취가 허가된 철에
동부 애팔래치아 산맥을 뒤져서
채심한 산삼을 제공하고 있으며
모든 산삼은 해당 관청의
증빙서류가 첨부되어
있으므로 안심하고
사용하실수 있으며
건조된 산삼과 산삼공진단에
사용되는 모든 산삼은
직접 채심한 것입니다

 

천종산삼이란

‘천종산삼’이란 하늘이 씨를 뿌렸다는 뜻으로 산삼 중의 으뜸가는 것을 일컫는다.

천종산삼을 채취하기 위하여 심마니는 미 동부 웨스트버지니아  애팔래치아 산맥 일대에서9월부터 국유림과 사유림에서 정식으로 허가를 받아 산삼을 채심한다.

일반적으로 산삼이라 하면, 그  종류를 여러가지 들 수 있는데, 천종산삼은 사람에 의해서 인위적으로 씨앗을 뿌리거나 성장에 영향을 주지 않은  저절로 산속에서 씨앗이 떨어져 성장한 산삼을 일컬어 말한다. 한국에는 천종산삼이 아주 희귀하나 미국에서는 19개 주에서 천종산삼이 서식하고 있으며, 그 가운데 웨스트버지니아, 버지니아, 노스캐롤라이나 등 애팔래치아 산맥에서 채심되는 천종산삼의 약효가 가장 우수한 것으로 정평이 나있다.

천종산삼을 1년에 10-21뿌리만 먹으면 면역력이 강화되어 항암치료 뿐만아니라  원기를 북돋워주고 사포닌 중 진세노사이드는 두뇌활동의 기억력 증진과  지질의 과산화를 방지하는 말톨Maltol이라는 성분은 간,신,심 기능을 높여줌으로 노화를 방지한다.

아드레날린과 인슐린 생성하여 당뇨를 치료하고, 암 치료 및 고혈압,저혈압 조절기능을 갖고 있으며, 간염,간경변,간암 치료 효과가 있다.

사포닌은 관상동맥 혈류량 증가시켜주며, 질환등 각종 성인병 예방은 물론이고 불임,연발성음위환자에 좋은 천종산삼은 정력증진 및 냉증,산후신경쇠약 등 갱년기 장애 해소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

또한 천종산삼을 먹게되면 스트레스에 의한 신경과민,빈혈에 좋고 눈이 맑아지며 추위를 타지 않고 머리가 좋아진다. 조혈, 신진대사 촉진작용을 하며 인체의 저항력을 높임과 동시에 면역기능을 향상시켜준다. 항류머티즘 활성성분 으로 말단 모세혈관확장하여 류머티스를 치료하고, 폐 기능 강화와 위장병 가운데 위궤양 원인인 위산이나 펩신 분비물 억제하는 자율신경을 진정시키는 효과도 있다.

천종산삼은 7세 이상이면 누구나 복용할 수 있고, 위장이나 대장 및 장기, 특히 항암 치료를 받는 분들에게  좋으며, 천종산삼은 항암과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역할을 하는  ‘옥주’가 잘 발달되어 있어서 이것만으로도 오래된 천종산삼임을 알 수 있다.

 

산삼의 성분

삼의 성분중 진세노사이드라고 불리는 사포닌은 식물 성분의 일종으로, 이를 물에 녹혀 휘저으면 거품이 생기는 현상을 지닌 물질을 총칭 합니다. 이런 거품이 이는 성질을 ‘계면활성’이라하며 생약성분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보통 약성을 띤 식물에는 “알칼로이드(식물성염기)” 성분과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 경우가 많은데 질소원자가 들어있는 염기성 유기화합물이라고도 합니다.이 중에 알칼로이드(식물성염기)”에는 독성이 있어 신경계통에 작용을 하는 담배의 “니코친”, 마약성분의 “몰핀”, “코카인”, 커피에 들어 있는 “카페인” 같은 것들이 바로 그런 것들입니다.그러나 산삼에는 그런 성분이 거의 들어 있지 않다고 합니다. 산삼에 함유된 사포닌은 일반”스테로이드사포닌”, “올레아산” 계통 사포닌과는 다른 화학구조를 가진 “다마렌” 계통 사포닌이고 인삼에서 처음으로 발견된 계통입니다.

산삼의 잎에서는 향기가 나는데 이는 파나센(Panacene)이라는 정유물질로 여러가지 복합성분 이며 그 성분이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산삼의 향기성분은 낙엽이 썩은 부식토와 관련이 깊으며  나뭇잎이 썩어 발효하면서 좋은 냄새를 내뿜는데 이것은 여러 화합물질이 화학반응을 일으키면서 생기는 것입니다.

산삼의 향기성분은 피나무 참나무 오리나무 등 활엽수들이 썩어 발효할 때 생기는 향기를 흡수한 것으로 추정합니다. 산삼의 약효에 대해서는 아직 많은 부분이 밝혀져 있지 않지만, 러시아 연구소의 자료에 따르면 산삼이 인삼보다 효능이 월등하게 높습니다. 피로회복 효과가 인삼이 124%, 산삼은 136%였으며 인삼을 먹인 쥐의 수영능력은156%였고 산삼을 먹인 쥐는 210%, 장뇌삼을 먹인 쥐는 167%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삼을 먹이지않은 쥐를100 %로 한 것에 대한 수치).

산삼은 천상의선물로 기사회생의 영약으로 알려져있습니다. 개인에 따라 그 효능이 차이가 있겠지만 숨이 막 넘어가는 환자가 산삼을 먹고 다시 살아나서 수십년을 더 살았다는 얘기를 어렵지 않게 들을 수 있습니다.  산삼을 먹고 나병을 고쳤다는 사람도 있고 당뇨병 성병 아편중독 고혈압 간경화 등을 고쳤다고 하며,  산삼을 먹으면 평생 추위를 타지않 아 겨울철에 홑옷만 입어도 추위를 모르고 눈이 밝아져서 안경을 쓰던 사람 이 안경을 벗는다고 합니다. 몸의 체온을 1도 올리면 면역력이 5배까지 향상된다는 연구보고를 감안해도 산삼의 약효성분에 체온을 상승시킴으로 신체 면역력을 올리는데 기어함을 알 수 있다.

산삼을 먹으면 취하여 몸에 열이 나서 화끈거리거나 맥이 빠져 나른해지고 의식이 희미해져 판단력이 없어지거나 황홀한 기분이 드는 등의 여러 증세가 나타나는데 이를 명현반응이라고 합니다.

`본초강목’에는 산삼을 먹고 황홀해진 기분을 장자(莊子)의 표현을 빌어 `무하유지향(無何有之鄕)’이란 말로 표현했다.  산삼을 구하는 사람은 많지만 한국의 경우 야생에서 얻기가 지극히 어려워졌습니다.  멸종됐다고 하는 사람도 있으나 거의 멸종직전에 다다른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미국의 산림은 그 자원이 한국과 비교가 안될 정도로 풍부하며 미국인은 산삼을 약용식품으로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아직도 많은 산삼을 발견할 수 있으며 관계기관에서는 그 체취량을 엄격하게 통제하여 일정량의 산삼이 야생에 유지되도록 하는 것이 미국에서 산삼을 아직도 구할수 있는 이유가 되는 것입니다.

산삼은 캐냈다 하더라도 주변에 잠을 자고 있는 산삼이 있을 수 있고 또 산삼씨앗이 땅에 떨어져서 2~5년쯤 뒤에 싹이 나는데 이런 것들이 산삼의 멸종을 막는 요인이 됩니다. 미국에서 심마니는 일정 크기 이하의 산삼은 채심할 수 없도록 법으로 규제하고 있기 때문에 어린 산삼이 성장하여 우리들의 공급원이 되고 있지만 한국의 경우 진품 천종산삼은 한해에 기껏해 야10뿌리쯤 채굴되고 있을 뿐입니다. 그만큼 산삼은 희귀한 식물인것이지요.

이러한 한국의 사정을 감안하여 사람에 의해 파종된 산삼인 장뇌삼을 사용하기도 하는데, 장뇌삼의 재배역사는 오래됐고 4대에서 5대에 걸쳐 100년 이상 묵은 장 뇌삼을 키우는 사람도 있다.  100년이상 묵은 장뇌를 자연삼인 천종(天種)에 견줘 지종(地種)이라 부르며 매우 귀하게 여깁니다.  장뇌삼은 인삼과는 전혀 다르나 여러모로 산삼을 빼닮았으며 값은 천종의 10분의 1이하입니다. 하지만 미국에서는 애팔래치아 산맥을 비롯하여 한국과 위도가 유사한 지역에서 아직도 천종산삼이 채취되고 있으니 미국에 사는 우리들은 그만큼 혜택을 누린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산삼의 일종인 장뇌삼은 산삼과 마찬가지로 생육환경, 지역에 따라 뿌리의 생김새가 약간 씩 다른데, 장뇌는 대개 15년 넘게 자란 것이어야 약으로 쓸 수 있으며 25년에서 30년 쯤 묵은 것이어야 제대로 약효가 납니다.

천종산삼의 효능

산삼은 원기를 북돋워주고 활발한 두뇌활동과 정신력을 왕성하게 하여 인체의 저항력을 강화시켜각종 질병으로부터 면역기능과 자연치유력을 높여주는 작용을 하므로 당뇨, 암, 혈압, 간, 심장 등 각종 성인병 예방은 물론 정력부진, 갱년기 장애해소 및 수험생의 스트레스 해소 등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

  • 당   뇨 : 산삼은 혈당치를 저하시키는 아드레날린과 인슐린 생성에 영향을 주는 작용을 하므로 당뇨병에 치료 효과가 탁월하다는 것이 임상실험으로 입증되어 있다.
  • 간질환 : 산삼은 간의 기능을 도와주고 각종 간질환(간염, 간경화, 간암 등)을 회복시키는 효능이 탁월하므로 간장보호를 위하여 평소에 복용하면 매우 좋다.
  • 혈   압 : 산삼은 콜레스테롤의 대사를 조절하고 생성을 억제하는 작용을 하며 혈압을 정상으로 회복시키는 작용이 있다. 
  • 암  : 산삼을 복용하면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작용이 생긴다.
  • 부인병 : 산삼은 부인들의 냉증, 월경과다, 자궁출혈 및 산후 다산에 의한 신경쇠약등에 지극히 효과적이며 피부 비용과 발모에도 효능이 탁월하다.
  • 정   력 : 산삼은 강장 강정의 효능이 탁월하며 성선의 기능을 왕성케 하며 계속 복용하면 정력강화와 불감증을 방지할 수 있다.

유효성분들

  • G-Ro : 알코올 해독, 항감염효능, 항염증작용
  • G-Rb1 ; 중추신경억제, 해열진통, 긴기능보호
  • G-Rb2 : 항당뇨, 항동맥경화, 간세포증식
  • G-Rc : 진통작용, 단백질 및 지질합성촉진
  • G-Rd : 부신피질 호르몬 분비 및 촉진 용
  • G-Re : 간보호작용, 골수세포 합성 촉진작용
  • G-Rf : 뇌신경세포 진통작용, 지질과산화 억제
  • G-Rg1 : 학습기능 개선, 항피로 작용
  • G-Rg2 : 혈소판 응집억제, 기억력 감퇴 개선작용
  • G-Rg3 : 항치매, 혈압강하, 암세포 전이억제, 항암제 내성억제
  • G-Rh1 : 간보호, 항종양 작용, 혈소판 응집억제함
  • G-Rh2 : 암세포 증식억제, 종양 증식억제, 피부면역 효과
  • Rg3, Rh2 등은 산삼과 홍삼에서만 발견되는 특이한 성분으로 산삼에는 홍삼보다 약 4배가량 더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천종산삼 복용법

생산삼으로 복용시 뇌두(머리)를 떼고 공복에 한 뿌리식 오래 씹어 복용한 뒤 두 시간 정도 지난후 식사를 한다.
산삼을 깨끗이 씻은후 말려서(햇볕에 말리거나 집안 그늘에서 말려도 됨) 슬로쿠커에 우려 복용할 때는 슬로쿠커에 산삼 5뿌리를 넣고 물 5컵을 넣은 뒤 온도를 Low에 맞춰서 생산삼은 13시간, 건삼은 24시간 우려내며 이 우려낸 물을 공복 상태에서 하루 1컵씩 음복한 후, 두시간 정도 후에 식사를 한다.(식사시 무우로 만든 음식을 드시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